<디벨로퍼즈 백야드> 제 11회 공개

  • 칼럼

  • 안녕하세요. 디렉터 카타노입니다.

    이번 회차의 디벨로퍼즈 백야드부터는 프로듀서 미야우치 씨도 함께 업데이트 정보 소개와 유저 QnA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지난 달 세계 최대 규모의 격투게임 이벤트인 EVO가 개최되어, 시즌 2의 개발 로드맵 발표, DLC캐릭터 「브리짓」 출시, 「Find Your One Way」 뮤직 비디오 공개 등 여러 가지 발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께 전달 드리는 내용이 무척 많습니다만, 부디 끝까지 읽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브리짓 참전!

요요를 구사하며 종횡무진하는 변환 자재의 트리키 스피너

  • 이름 : 브리짓
    신장 : 158cm
    체중 : 50kg
    혈액형 : O형
    생년월일:10월26일
    출신지 : 영국
    취미 : 요요, 낮잠
    소중한 것 : 부모님, 아버지에게 처음 받은 요요,곰인형 로저
    싫어하는 것 : 해삼, 표고버섯, 쓴 들풀, 곤충, 귀신, 근육

브리짓은 대부호의 가정에 태어나 영재교육을 받았으며, 예의 바른 아가씨로 자란 소년이다. 「남자 쌍둥이는 그 땅에 화를 불러온다」는 미신을 믿던 그 마을에서는 쌍둥이 중 동생은 죽이거나 양자로 내보내게 되어 있었다. 그러나 불쌍하게 여긴 부모에 의해, 브리짓은 성별을 숨기고 여자아이로 자라게 되었다.

부모님이 걱정하지 않도록 언제나 밝게 행동하던 브리짓이었지만, 자신이 행복을 주장하면 할수록 부모님의 마음이 아프다는 것을 깨닫고 만다. 근본적인 해결법으로서, 자신이 남자로서 살면서 미신을 깰 수 있을 만한 부를 마을에 가져와야 한다, 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비록 현상범인 「디지」를 잡지는 못했지만, 현상금 사냥꾼으로서의 재능이 꽃피면서 막대한 돈을 마을로 보낼 수 있었다. 결과 마을의 미신은 사라졌지만 동시에 자신의 목표도 잃어버리고 말았다.
현재는 현상금 사냥꾼을 계속하면서 하고 싶은 일을 찾는 여행 중이다.



(카타노)
8월 9일 DLC캐릭터 「브리짓」이 참전하였습니다.
브리짓은 「GUILTY GEAR XX」부터 등장한 캐릭터로, 지난 테스타먼트에 이어서, 오랜만에 참전한 캐릭터입니다. 브리짓은 GGST 오픈베타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참전희망 캐릭터 투표 일본 1위로 많은 분들이 참전을 희망하는 캐릭터였습니다.
출시 이후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좋은 반응을 얻어, 스태프 일동 무척 기뻤습니다.

배틀 성능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좀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즐길 수 있도록, 과거 시리즈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습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과거 시리즈의 브리짓은 HS버튼을 눌러서 공격하는 대신 요요를 설치하는 캐릭터로, 기본 조작 체계부터 다른 캐릭터와 이질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번 작부터는 요요 설치를 일반적인 커맨드 필살기로 통일해서, 다른 캐릭터를 주력으로 다루는 플레이어도 브리짓을 편하게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바꾸었습니다.

그 때문에 다단공격 기본기나 파생공격을 사용하며, 공격의 묵직함보다는 연속 공격의 시원한 느낌을 전해 드리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흔히 말하는 ‘버튼 난타 만으로도 재미있다.’는 느낌의 캐릭터입니다.
길티기어를 처음 플레이하는 분께도 추천 드립니다.

(이시와타리)
브리짓의 성별에 대해서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만, 아케이드 모드의 브리짓 스토리를 통해, 브리짓은 스스로를 여성으로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그’와 ‘그녀’ 어느 쪽 대명사를 지칭하는 것인지 물으신다면 브리짓은 ‘그녀’ 라 칭하는 게 맞겠네요.

상기한 캐릭터 설명에도 쓰여 있는 대로, 쌍둥이 형제로 태어난 브리짓을 마을의 미신으로부터 지켜주기 위해 양친이 성별을 숨기고 여자아이로 길렀습니다.
그러나 브리짓의 부모는, 미신으로부터 지킨다는 이유가 있다고는 하지만, 브리짓의 삶을 강요한다고 느껴 마음 아파하고 있습니다.
그 사실을 깨달은 브리짓은 남자로서 당당히 활약해 마을을 부흥시켜서, 즉 미신을 없애는 것으로 그녀의 부모가 마음속에 품어온, 브리짓의 삶의 방식을 강요한다는 죄책감을 해방시키려고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마을의 미신은 사라지고 부모도 그녀도 삶의 방식에 얽매일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그 이후로, 브리짓은 남자로서 살아가는 데 위화감을 느낍니다.
아케이드 모드의 스토리는 이 시점부터 시작합니다. 브리짓이 골드루이스나 카이와 교류하면서, 여태 애써 못 본 척해왔던 그녀 자신과 마주하였고, 큰 결심을 하게 됩니다.
그녀가 용기를 내서 자기 자신의 감정에 거짓 없이 선택한 길을, 여러분들께서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카타노)
덧붙여서 아케이드 모드는 대전 결과에 따라서 난이도나 스토리의 대화가 변화하기도 합니다만, 그로 인해 속내가 바뀐다거나, 소위 말하는 굿, 배드 엔딩과 같은 결말이 별도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캐릭터의 아케이드 스토리 역시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는 캐릭터의 다른 일면을 보여주는 내용을 다룹니다.

전세계 누적 판매량 100만장 돌파!

(미야우치)
여러분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길티기어 -스트라이브-」가 전 세계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달성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으로서, 길티기어 시리즈로도, 저희가 판매하는 타이틀로도 처음 있는 일입니다. 모든 플레이어, 팬, 대회 주최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00만장 달성 기념으로, 길티기어 팀의 2D 아티스트 아사노 켄타 씨의 특별 일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서 길티기어를 보다 즐겁게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업데이트를 통해 기대에 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길티기어」 시리즈를 잘 부탁드립니다!

1주년 기념 MV 공개!

「길티기어 -스트라이브-」 출시 1주년을 기념하여, 고퀄리티 3DCG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주식회사 산지겐’에서 제작한, 솔 배드가이의 테마곡 「Find Your One Way」를 사용한 MV를 공개했습니다.

20년 역사를 자랑하는 길티기어 세계관과 함께, Xrd까지의 솔이 걸어온 인생, 그리고 GGST로 이어지는 구성의 뮤직 비디오입니다.

영상에서 사용된 「Find Your One Way」는 물론, 게임 내에 수록된 보컬 곡들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서도 제공되고 있으므로, 꼭 청취를 부탁드립니다!

GUILTY GEAR STRIVE ORIGINAL SOUNDTRACK Necessary Discrepancy (1)
GUILTY GEAR STRIVE ORIGINAL SOUNDTRACK Necessary Discrepancy (2)

8월 게임 업데이트 정보

(카타노)
8월 9일 진행된 Ver.1.21 업데이트에서 브리짓의 추가 이외에도 PS5판의 입력지연 감소, Steam판의 초기 기동 시 서버 통신시간의 단축 등의 대응이 있었습니다.
PS5판의 입력지연은, PS4 Pro판과 동일한 수준까지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PS5로 PS4판을 골라 플레이하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PS5판으로 플레이해 보셨으면 합니다.
Steam판의 초기 기동 시 서버 통신시간의 단축은 거주중인 국가나 지역의 통신환경에 따라서 효과의 차이가 있습니다만, 종래와 비교해 3~4할 정도 단축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쭉 최적화를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시즌 2 로드맵 공개



(미야우치)
8월 7일 EVO Panel 코너에서 시즌 2의 로드맵(예정)을 공개했습니다.
8월 9일 여름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 캐릭터 #6「브리짓」을 포함한 Ver. 1.21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빠른 시일 내에 PS5 버전에 PS5® Tournaments 기능을 추가하는 것도 예정하고 있습니다.

추가 컬러에 관해서, 시즌 2 캐릭터 분량의 추가 색상을, 전 캐릭터 분량의 추가 색상으로 착각하실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였습니다. 여러분의 오해를 불러 일으킨 점, 정말 죄송합니다.
그렇다면 시즌 2에는 신규 컬러 추가가 없는지 물어보신다면, 실은 이런 느낌의 컬러를 현재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당 컬러는 현재 개발 중이기 때문에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만, 게이밍과 eSports를 의식한 시리즈 느낌의 컬러로, 사진의 솔과 카이는 각각 별개의 컬러 번호가 배정되어 있습니다. 다른 캐릭터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만, 출시 준비를 마칠 때까지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향후 업데이트 정보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이런 형태로 플레이어 여러분께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일정에 관해서는 프로모션이나 개발 상황 등의 이유로 인해 직전까지 알려드리지 못 하는 경우나, 직전에 변경되는 경우가 있다는 점, 너른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9월 크로스플레이 베타테스트 개최예정

(미야우치)
크로스플레이 베타테스트의 개최가 9월 중순으로 예정되어 있었습니다만, 현재 베타테스트용 게임 클라이언트의 송출 준비에 예상보다 시간이 걸려 9월 말~10월 초에 베타테스트 개최를 목표로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테스트의 정식 개최일정이나 참가방법 등에 관해서는 추후 공식 사이트에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또, 게임을 구입하시지 않은 분도 무료로 참가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므로, 꼭 이번 기회에 친구, 동료와 함께 플레이해 보시길 바랍니다.
가능한 한 많은 분들이 참가해주시길 바라기에, 부디 베타테스트에 참여해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크로스플레이의 정식 업데이트는 베타테스트 후 최종 수정을 거친 이후가 되며,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2022년 가을 중에는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구현 예정인 업데이트에 관해서는, 크로스플레이 베타테스트 후, 디벨로퍼즈 백야드를 통해 개발 경과 보고를 싣도록 하겠습니다.

시즌2 설문조사 결과 공개

7월 11일 ~ 7월 24일에 실시한 시즌 2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합니다!
이번에는 과거 최다 응모수인 5만회 이상의 설문을 받았습니다.
이하의 내용은 EVO Lounge Live Day 1에서 받은 설문과 동일합니다.

『길티기어 -스트라이브-』의 플레이어블 캐릭터 중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를 알려주세요



플레이어블 캐릭터 중에서는 바이켄이 인기가 가장 높았습니다.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추가되기 이전에도 인기 캐릭터였기 때문에, 시즌패스 1의 추가 스토리에서의 활약과 더불어 자연스럽게 표가 몰리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추후 『길티기어 -스트라이브-』에 등장하길 바라는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참전희망 캐릭터에 관해서는 설문조사 결과를 지역 별 순위를 나누었는데, 위와 같이 다양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난 참전희망 캐릭터 설문조사와는 설문 수집 방법이 조금 달라져서,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일본은 「브리짓」의 득표가 변함없이 No.1이었습니다. 일본 이외의 지역에서도 브리짓의 순위가 올라가 있어서, 발표 후의 엄청난 열기로 글로벌 인기 캐릭터가 되었다는 것이 전해졌습니다!

과거 길티기어 시리즈를 플레이 해 본 적이 있는 플레이어



지금까지 길티기어 시리즈를 응원해주신 여러분 덕분에, 무려 16.23%의 설문조사 응답자가 GGST로 길티기어 시리즈를 접하였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계속해서 여러분께 즐거움을 안겨드리는 시리즈를 목표로 삼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GGST 앞으로의 업데이트에 관해 기대 중인 것들을 알려주세요.



가장 많이 기대해 주고 계신 것은 바로 ‘필살기의 추가’였습니다.
이것은 ‘캐릭터의 새로운 움직임을 보고 싶다’는 점과 ‘현재 성능에 질렸다’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인식했습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출시 후 추가 캐릭터 제작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필살기의 추가 시기에 관해서는 명확하게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개발팀 일동은 진지하게 받아들이고자 합니다.
이어서 2위인 ‘온라인 대전의 개선’입니다만, 주로 온라인 로비나 플레이어 매치 룸의 접속 에러를 고쳐 달라는 의견을 받았습니다.
이 부분은 출시 전부터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수정 작업 중입니다만, 근본적인 부분의 구조나 사양 변경이 필요하여, 명확한 해결이 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후술하겠습니다만, 크로스플랫폼에 대한 업데이트 시 네트워크 메커니즘을 크게 변경할 예정이므로, 베타테스트에서는 해당 부분의 체크 또한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Q&A

※사전에 질문받은 내용을 공개용으로 수정한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이전 EVO 2022 패널에서 있었던 질의응답을 조금 수정해 답변 드리고자 하며, 몇 가지 새로운 질문에 대해서도 답변 드리고자 합니다.

Q.

(제너럴 디렉터 이시와타리)
우선 GGST에서부터, 스테이지 디자인은 화면 끝에서 다른 스테이지로의 전환을 고려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한 바퀴를 돈다는 가정 하의 ‘서클’을 고려하여 만들어집니다. 처음에는 6면 스테이지로 기획하였는데, 작업량이 너무 많아져서 일부 특별한 스테이지를 제외하고 평균 3면 스테이지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3면 분량의 스테이지에서 풍경이 가장 도드라지는 레이아웃은 어떤 것인지, 배경을 어떻게 전환하면 재미있을지를 가장 처음에 배경 팀과 상의해서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아트 디렉터 사카무라)
그 중에서도 화이트 하우스 스테이지(White House Reborn)는 6면으로 만들었고 덤으로 새로운 에리어로 전환 시 건물이 파괴되는 연출이 들어가는 고난도 작업이 있어서 제작에 꽤나 애를 먹었습니다.



구작 스테이지의 리메이크에 대해서는 아직 예정에 없습니다만, 질문을 받았을 때 ‘오, 한번 해보고 싶은데’라고 생각했습니다. 만약 제작하게 된다면, 그대로 똑같이 가져다 붙인 리메이크가 아니라, GGST 시대에는 어떻게 바뀌었을까, 라는 점을 고려해서 진화한 스테이지를 만들어 보고 싶네요.

Q.

(이시와타리)
예정에 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말씀드릴 수 없다는 말은 곧 언젠가 만들자는 생각을 갖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겠네요.

(카타노)
꼭 넣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작 스케줄과 상황을 고려해야 하겠지만, 지금 게임을 즐겨주시는 플레이어 여러분께 새로운 체험을 꼭 제공해드리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Q.

(카타노)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본래 GGST에도 일격필살기를 구현하려는 예정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개발 스케줄 상, 어쩔 수 없이 구현을 미룬 바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개발진도 같은 생각입니다만, 이전 시리즈 내내 있었던 일격필살기 이상의 퀄리티를 기대하고 계신다는 얘기도 듣고 있습니다. 지금 딱 잘라서 구현 예정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고 싶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Q.

(이시와타리)
길티기어의 많은 캐릭터들이 GGST에 들어서, 그들이 싸우는 이유가 다소 진정된 느낌이기도 합니다. 그 이후 어떤 미래를 보내고 있는지에 대해서라면, 어딘가 글로 적어 놓지는 않았습니다만 제 머릿속에는 들어 있습니다.

덧붙여서, 잭 오와 솔에 대해서는, 이후 한 번 더 무언가 일어날 미래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매니저 야마나카)
이러한 느낌으로, 이시와타리 씨의 머릿속에 든 세계를 게임을 통해 여러분께 전해드리고 싶습니다만, 그 밖에도 길티기어의 세계를 넓힐 방법은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드 매니저로서 그런 다양한 전개도 해보고 싶습니다. 기대해 주셨으면 합니다.

Q.

가장 많이 언급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로비나 매치메이킹 사양 변경 등은 시즌2 예정에 없나요?

(카타노)
크로스플랫폼 구현과 더불어, 네트워크 메커니즘의 근본적인 부분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외견이나조작 부분의 변경점은 없습니다만, 매치메이킹 시 통신 오류가 경감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적정 층 변동 룰에도 크게 손을 댈 예정입니다. 현재 특정 조작기술이나 층 도달 실적에 따라서, 연패하더라도 일정 층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구조입니다만, 결과적으로 10층~9층에 플레이어가 집중되는 바람에 상위 층에서 실력차가 나는 매칭이 빈번히 발생하였습니다. 이번 룰 변경은 잠정적인 조치에 지나지 않습니다만, 떨어지는 층 수를 더 늘려서, 적정 층에서 플레이 중인 플레이어 분께서는 동일한 실력의 대전상대와 더 쉽게 매칭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크로스플레이 베타테스트에서 이런 부분의 체크 또한 목표로 삼고 있으므로, 부디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Q.

이번에 추가되는 DLC캐릭터에 테크니컬 타입의 캐릭터도 추가되나요? 아니면 또 스탠다드 타입의 단순한 캐릭터만 나오는 건가요?

(카타노)
테크니컬 캐릭터와 스탠다드 캐릭터, 양쪽 다 밸런스 있게 추가할 생각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시즌1 초기에는 독특한 조작법이나 복잡한 시스템을 갖춘 캐릭터가 많았습니다만, DLC캐릭터가 아닌 인 게임 캐릭터 중에는 스탠다드 타입 캐릭터가 많은 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인데, 그 점과 더불어 비율을 조정한 바 있습니다.

대회, 이벤트 정보



(미야우치)
마지막으로, 대회 및 이벤트 정보입니다. 먼저 「ARC WORLD TOUR 2022」에 관한 정보에 대해서, 8월에 개최된 예선대회 「EVO2022」와「VSFighting」의 결과를 전해 드립니다.

올해 「EVO2022」에서 GGST의 참가자 수가 대회 최다인원인 2100명 이상을 달성하였으며, 첫날부터 결승까지 3일간의 격전이 라스베이거스에서 펼쳐졌습니다. 길었던 싸움을 뒤로 하고 「ARC WORLD TOUR 2022」 결승대회의 초대장을 획득한 분은 「Razer|UMISHO」선수(미국)입니다! 축하드립니다! 해피 케이오스를 주력으로 사용하여 압도적인 12연승으로 승리를 거머쥐었습니다!



「EVO2022」 Top8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계속해서 이전 영국에서 개최된 「VSFighting」에서는 숙련도가 뛰어난 강호 플레이어들이 한데모인 가운데, 솔과 카이를 사용하는「Oplon|Skyll」선수(프랑스)가 승리를 거머쥐었습니다! 축하합니다!
「VSFighting」 Top8의 결과는 이하와 같습니다.

이어지는 「ARC WORLD TOUR 2022」에 대한 정보입니다. 9월 중순부터 10월 초에 걸쳐, 필리핀에서 열리는 「REV Major」, 미국 플로리다에서 열리는 「CEOtaku」, 프랑스의 「The MIXUP」으로 예선대회가 3주 연속으로 개최됩니다. 저희들도 방송을 보며 함께 즐기고자 합니다.

「ARC WORLD TOUR 2022」의 최신 정보에 대해서는 아크시스템웍스 공식 e스포츠 트위터 계정에서 전해드립니다. 여려분, 꼭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EVO 2022」에서 「EVO Japan 2023」이 2023년 3월 31일에 개최된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해당 이벤트에서도 「길티기어 -스트라이브-」가 메인 타이틀로 선정되었습니다. 3년만의 개최라고 하니 무척이나 기쁩니다.

무척 길어졌습니다만, 이번 디벨로퍼즈 백야드는 이상입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 디벨로퍼즈 백야드는 크로스플레이 베타테스트 후에 전해 드리고자 합니다.

디벨로퍼즈 백야드에서 언급해주었으면 하는 화제나, 개발자에게 질문, 의견 전달에 관해서는 페이지 아래의 양식을 통해 상시 접수 중입니다.

Ckick Here!

백 넘버

x